My Life../2006년을 추억하며..(부산풍경들)

부산의 역들

북쪽의완행열차 2007. 8. 7. 20:11

부산에 살면서 좋았던 점이 기차역이 많다는 점이었다 최북단 화명역은 사진기를 준비 안하고 가서 사진이 없는 까닭에 구포역부터 이야기를 늘어놓겠다.

 

따라가는 길은 과거 동서통근열차(구포-월내간루트 2002년경 폐지)의 루트로 하겠다....

 

구포역.. 부산/부전기점 16.5키로 지점으로

 

사상역.. 부산/부전기점 11.4키로지점..

 

가야역.. 부전기점으로 1.8키로 지점이지만 여객은 동서통근이 폐지됨과 동시에 중지되었다.. 하지만 열차회송및 기타업무관계로 아직도 바쁜 역이다

 

요새들어와서 갑자기 부각된 부전역.. 과거에는 그냥 지나가다 서는 역이었지만 요새는 동해남부,경전,경주경유새마을호열차의 기종점이다... 부산역 기점 6.4키로지점.. 부전역기점시 원점..

 

해운대역... 부전기점 14.3키로지점으로 요새같은 피서철엔 미어터진다고 한다... 해운대해수욕장과는 불과 걸어서 5-10분거리ㅋㅋ

 

해운대-송정은  바다를 끼고 달려서 경치가 죽여주며 차내서 광안대교를 볼 수 있다..

아래에 그 사진들을 나열해 놓았다

 

맑은 날의 광안대교.... 누리마루도 얼핏 보인다....

 

송정해안가.... 정동진과 거의 쌍벽을 이룬다..

 

낙조때는.....

 

석양효과를 주면 더 멋있는 사진을 건질 수 있지롱ㅋㅋ

 

광안대교를 클로즈업...

 

광안대교&낙조... 효과를 내니 확 사는 느낌이 든다..

 

광안대교 클로즈업.. 부산의 상징답게 위용이 대단하다.....

 

송정역.... 부전기점 20.8키로 지점으로 역 건물이 상당히 오래되었다.. 물론 문화재로 등재되었구.... 

 

기장역... 부전기점 28.1키로지점으로 기장군을 대표하는 역이지만 건물이 아담하다...

 

일광역.... 부전기점 31.3키로 지점으로 역 건물은 멀쩡히 있지만 무배치간이역(역무원 읍~~다)이다..

 

그렇게 열차는 달려서 종착역인 월내역에 도착했다.. 부전기점 40.0키로지점..... 구포기점 56.5키로지점으로 마지막까지 통근열차의 종점이었다....

참고로 부전-월내 통근열차는 2006년 10월31일을 끝으로 운행이 중지되었다...

 

경부선으로 돌아오면 한때는 경전선통일호의 시종착역이기도 했던 부산진역(부산기점 1.8키로)을 지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부산진역에도 역기념도장이 있다는 점으로 부산역에서 잘 보관중이다.... 요새는 경부선 화물열차의 시종점역으로 용도변경이 되었다.

 

경부본선의 시종점역인 부산역.... 지역중심역답게 역건물에서부터 개간지가 좔좔 흐른다... 한때는 경부,동해남부,경전선의 기종점이었지맘 요샌 경부본선만의 시종점역이다...

 

또한 부산권 기차역들의 특징(?)은 지하철역과 은근히 멀다는 점이다(해운대역 제외-출구만 잘 맞추면 진짜 자빠지면 코닿는 거리다) 부산역만 해도 역광장을 걸어야 하고 구포,사상,부전역은 5분내외로 걸어야 역이 보이니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