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없던 나의 발자취/08년 내일로 機行

[특별편]광주도시철도 시승기

북쪽의완행열차 2008. 10. 19. 23:36

 이번편은 사진은 몇장 안되지만 광주도시철도 시승기를 구성했습니다. 2004년 1단계 개통 후 완전개통까지 4년이나 걸린 광주도시철도 시승기 시작합니다

 

광주역에서 챙길서 챙기고(입장권, 역방문도장) 광장으로 나가니 먼저 반겨준건 5.18 민주화운동 현장이었음을 알리는 조형물이었다.. 오죽하면 내가 광주역에서 이상하게 보이면서 KTX518열차 입장권을 끊었으려나;; 그것은 내 생각엔 광주=5.18이기 때문이다..

 

광주역서 택시잡아타고 무작정 젤 가까운 전철역으로 가달라고 해서 도착한 전철역은 금남로5가역이었다.. 택시비 2000원.. 정말 광주는 전철과 대중교통 환승이 최악이라고 해도 뻥이 아니다.. 웬만한 도시의 지하철은 철도와 환승이 용이한데 광주는 택시타야 하고 걸어선 20-30분이나 걸린다고 하니;;;

 

이렇게 된데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고 한다(나도 들은 내용임)

광주도시철도 건설당시에 버스회사들이 압력은 넣어서 이득을 취하기 위해 일부러 광주역하고 버스터미널을 빗겨가게 하고 당시에 변두리인 송정리,광주공항은 다른교통하고 환승 용이하게 했다고 한다..

 

금남로 5가 역명판... 대전것과 약간 비슷하지만 틀리다

 

이게 대전1호선 역명판.. 디카사고 얼마 안되 찍은 사진이여서 ㅈㅅ...

 

전철타고 5.18현장 답사하러 무작정 갔지만...

 

결과는... 대실패였다... 나중에 하루 올빡 함 내야겠다..(그러다 일낼수도...)

 

광주 시내버스의 골때리는 요금함... 지폐따로 동전따로 승차권 따로.... 외지사람들 오면 진짜 당황할듯 하다..

 

광주도시철도 내부... 이때 평동까지 함 가봤다.. 내부야.. 대전이나 광주나.. 거기서 거기지만 다른점은 의자모양과 손잡이색깔 글구 차내정보정도???

 

도산-평동은 지상구간이여서 이렇게 밖에를 볼 수 있다... 사진에 보이는 철길은 호남선으로 목포까지 시원하게 뻗어있다.. 10년전까지만 하더라도 단선철길을 비둘기호가 불과 4년전에는 목포-대전 통일호가 달렸을 길을 이젠 KTX가 달린다..  

 

평동찍고 송정리로 돌아오면서.. 광주1호선 노선안내도.. 문화지하철이라고 하지만 그다지;;;

 

송정리역은 에스컬레이터로 국철과 환승이 가능하다.. 그나저나 국철 올만에 듣는명칭이다..

 

송정리역.. 역 건물은 1988년 철도의날에 완공 그후 리모델링을 해서 현재의 건물처럼 �고 2008년 4월에 전철개통되면서 연결통로(회색지붕) 완성...

담편부터 내일로 기행이 정상연재 됩니다.. 

 

광주도시철도 도착영상


 광주도시철도 발차영상...

 

그리고 주행음&종착방송 녹음까지 수록해놨습니다
 

SSL23180.WAV
1.22MB